□ 국토교통부(장관 박상우)는 12월 10일(화) 자동차 안전기준에 부적합한 자동차를 판매한 18개 제작․수입사*에 과징금 117.3억 원을 부과한다.
* 비엠더블유코리아㈜, 케이지모빌리티㈜, 혼다코리아㈜, 르노코리아㈜,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㈜, 테슬라코리아(유), 폭스바겐그룹코리아㈜, 스카니아코리아그룹㈜, 포드세일즈서비스코리아(유), 스텔란티스코리아㈜, ㈜재규어랜드로버코리아, 현대자동차㈜, ㈜바이크원, 기아㈜, 제이스모빌리티㈜, ㈜에프엠케이, 한솜바이크㈜, ㈜오토스원
ㅇ ’23년 7월부터 12월 말까지 자동차 안전기준에 부적합하여 시정조치한 18개 제작·수입사에 대하여 해당 자동차의 매출액, 시정률, 과징금 상한액 등「자동차관리법」에서 정한 기준에 따라 과징금을 산정하였다.
ㅇ 또한, 이번 조치 시 결함을 시정하지 않고 자동차를 판매한 6개 제작․수입사*에 과징금 1억 5천만 원을, 판매 전 결함 시정조치한 사실을 구매자에게 고지하지 않은 르노코리아㈜에 과태료 5백만 원을 별도로 부과 처분한다.
*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㈜, 스텔란티스코리아㈜, ㈜재규어랜드로버코리아, 폭스바겐그룹코리아㈜, 테슬라코리아(유), 포드세일즈서비스코리아(유)
□ 국토교통부는 리콜 시정률 향상을 위해 시정률이 저조한 자동차 제작․수입사가 해당 차량 소유자에게 리콜 계획을 재통지하도록 하고 있다.
ㅇ 자동차리콜센터(www.car.go.kr)에서 리콜 정보 제공, 자동차 검사 시 운전자에게 리콜 대상 여부 안내, 주기적인 시정률 확인 등을 추진하고 있다.
□앞으로도 국토교통부는 국민들이 안전하게 자동차를 이용할 수 있도록 안전기준 부적합 등에 대해 지속적으로 조사하고,「자동차관리법」상 위반사항이 확인될 경우에는 법률에서 정한 바에 따라 엄중히 처분할 계획이다.
안전기준 부적합 과징금, 과태료 부과(18개사, 117.3억원)
제작․수입사 | 차명 | 리콜 개시일 |
대상 대수 |
안전기준 위반내용 | 과징금 부과 |
비엠더블유 코리아㈜ |
740i 등 13개 차종 | ’23.10.26. | 3,281 | ․스티어링 휠 내부 접지 불량으로 운전자지원첨단조향장치(ADASS)가 정상 작동하지 않음 | 25억 원 |
740i 등 2개 차종 | ’23.08.17. | 216 | ․인터렉션 바(실내 대시보드에 장착된 조명 및 기능 스위치) S/W 오류로 비상점멸표시등이 정상 작동하지 않음 | 3억 원 | |
i5 eDrive40 등 2개 차종 | ’23.12.27. | 297 | ․수신기 오디오 모듈 S/W 오류로 차량 주행 중 보행자 경고음이 발생하지 않아 보행자가 차량을 제대로 인지하지 못함 | 1.7억 원 | |
R 1250 RS 등 2개 이륜 차종 | ’23.11.15. | 75 | ․등화장치 S/W 오류로 주간주행등의 광도가 기준에 적합하지 않음 | 16백만 원 | |
Z4 sDrive20i 등 4개 차종 | ’23.09.21. | 6 | ․수신기 오디오 모듈 S/W 오류로 차량의 각종 경고음이 정상적으로 발생되지 않음 | 2백만 원 | |
케이지모빌리티㈜ | 토레스(가솔린) | ’23.12.28. | 56,225 | ․전방 카메라 모듈 S/W 오류로 운전자가 조향핸들을 잡고 있지 않아 전자식제어시스템이 해제될 경우 경고음 발생시간 미충족 | 18.8억 원 |
혼다코리아(주) | ODYSSEY 등 2개 차종 | ’23.07.21. | 4,974 | ․오디오 통신 케이블 커넥터의 제조 불량으로 후방카메라가 작동되지 않음 | 10억 원 |
ACCORD HYBRID 등 2개 차종 | ’23.12.22. | 204 | ․안전띠 프리텐셔너의 조립 불량으로 차량 충돌 시 안전띠가 프리텐셔너에서 분리되어 탑승자를 보호하지 못함 | 89백만 원 | |
PILOT | ’23.07.21. | 45 | ․브레이크 마스터 실린더와 진공펌프 체결 불량으로 주행 중 브레이크 마스터 실린더가 이탈되어 브레이크가 정상 작동하지 않음 | 20백만 원 |
제작․수입사 | 차명 | 리콜 개시일 |
대상 대수 |
안전기준 위반내용 | 과징금 부과 |
르노코리아㈜ | MASTER | ’23.07.21. | 8,125 | ․측면 보조방향지시등의 최소광도와 색도가 기준에 적합하지 않음 | 10억 원 |
메르세데스 벤츠코리아㈜ |
EQS 450+ 등 4개 차종 | ’23.08.11. | 538 | ․고전압배터리 관리시스템 S/W 오류로 고전압배터리 모니터링 기능이 정상 작동하지 않음 | 7.7억 원 |
GLC 220 d 4MATIC 등 3개 차종 | ’23.10.27. | 177 | ․앞 범퍼 견인고리 홀 내부소켓 제조 불량으로 견인고리가 정상 연결깊이까지 체결되지 않음 | 1.1억 원 | |
MAYBACH S 650 Pullman 등 3개 차종 | ’23.07.07. | 4 | ․후방 타이어 제조 불량으로 고속 유효성 시험 조건을 만족하지 못함 | 15백만 원 | |
EQS 450+ 등 2개 차종 | ’23.07.28. | 3 | ․뒷좌석 안전띠 버클 고정 불량으로 차량 충돌 시 승객보호 효과가 저하되어 탑승자 상해위험 증가 | 4백만 원 | |
A220 | ’23.08.11. | 1 | ․자동차안정성제어장치 S/W 오류로 제동등이 정상 작동하지 않음 | 0.3백만 원 | |
테슬라코리아(유) | Model X | ’23.11.06. | 1,226 | ․제동액 레벨을 감지하는 제어장치 설정 오류로 제동액이 부족하여도 경고등이 표시되지 않음 | 8억 원 |
폭스바겐그룹 코리아㈜ |
Q4 40 e-tron 등 2개 차종 | ’23.11.24. | 2,478 | ․좌석 머리지지대가 기능을 할 수 없는 위치임을 확인하는 표식이 탑승자가 명확히 확인할 수 있는 위치에 있어야 하나 누락됨 | 5억 원 |
벤테이가 V8 | ’23.07.10. | 138 | ․뒷좌석 시트의 고정 불량으로 차량 충돌 시 시트가 이탈하여 탑승자 상해 위험 증가 | 1.7억 원 | |
ID.4 | ’23.08.04. | 120 | ․연료소비율 과다 표시 | 61백만 원 | |
Golf 8 2.0 TDI 등 3개 차종 | ’23.07.11. | 76 | ․완충장치 부품의 조립 불량으로 차량의 주행 안정성이 저하되어 사고 발생 위험 증가 | 24백만 원 | |
ID.4 | ’23.07.14. | 1 | ․운전자지원첨단조향장치(ADASS) S/W 오류로 운전자 의도에 따른 ADASS 기능 해제 불가 | 0.2백만 원 |
제작․수입사 | 차명 | 리콜 개시일 |
대상 대수 |
안전기준 위반내용 | 과징금 부과 |
스카니아 코리아그룹㈜ |
스카니아 카고트럭 등 2개 차종 | ’23.09.27. | 1,287 | ․번호등 제조 불량으로 인해 번호등의 LED 광원이 손상되고 정상 점등되지 않음 | 5.1억 원 |
포드세일즈 서비스코리아(유) |
Bronco | ’23.09.08. | 1,130 | ․1열 좌석 안전띠의 걸쇠가 잘못된 위치에 장착되어 탑승자가 안전띠를 쉽게 착용할 수 없음 | 5억 원 |
스텔란티스코리아㈜ | 짚그랜드체로키L | ’23.07.10. | 690 | ․후미등 제조 불량으로 인해 후미등의 조도가 기준 이하이거나 정상 작동하지 않음 | 2.3억 원 |
짚그랜드체로키 | ’23.10.10. | 469 | ․에어백 관리 모듈 S/W 오류로 좌석안전띠 미체결 시 경고등이 정상 표시되지 않음 | 1.8억 원 | |
㈜재규어랜드로버 코리아 |
더 뉴 레인지로버 P530 LWB 등 6개 차종 | ’23.08.18. | 839 | ․헤드램프 컨트롤 모듈 S/W 오류로 각종 등화장치(전조등, 주간주행등, 차폭등 및 방향지시등)가 정상 작동하지 않음 | 3.8억 원 |
현대자동차(주) | 유니버스 | ’23.09.07. | 268 | ․리타더(보조제동장치) 전자제어장치 제동 토크 설정 오류로 감속능력이 안전기준에 부적합 | 2.4억 원 |
싼타페 하이브리드 | ’23.12.08. | 384 | ․전방카메라 S/W 오류로 전방충돌방지보조 기능 및 고장 경고등이 정상 작동되지 않음 | 74백만 원 | |
뉴-카운티 11인승 리무진 | ’23.09.27. | 85 | ․접이식 좌석에 안전띠가 조립되지 않아 차량 충돌 시 승객을 안전하게 보호하지 못함 | 44백만 원 | |
㈜바이크원 | SPYDER RT 등 2개 이륜 차종 | ’23.07.25. | 153 | ․제동등 스위치의 복원력이 저하되어 제동 페달을 밟지 않아도 제동등이 계속 켜져 있음 | 48백만 원 |
기아㈜ | 그랜버드 | ’23.09.07. | 33 | ․리타더(보조제동장치) 전자제어장치 제동 토크 설정 오류로 감속능력이 안전기준에 부적합 | 30백만 원 |
제이스모빌리티㈜ | 이티밴 | ’23.11.20. | 680 | ․하대 내측치수(길이) 측정 오류로 실제 치수와 제원 통보한 치수의 차이가 허용 범위 초과 | 25백만 원 |
㈜에프엠케이 | MC20 Cielo | ’23.09.25. | 11 | ․창유리 프레임의 고정 불량으로 차체 측면 및 천정이 충격보호기준을 충족하지 못함 | 22백만 원 |
한솜바이크㈜ | BENNET125 이륜 차종 | ’23.09.26. | 926 | ․차체 치수(높이) 측정 오류로 실제 치수와 제원 통보한 치수의 차이가 허용 범위 초과 | 16백만 원 |
㈜오토스원 | 주노 등 4개 이륜 차종 | ’23.08.30. | 393 | ․경음기 경적음의 최소크기가 기준에 미달하여 타 차량 및 보행자가 위험 경고 인지 곤란 | 10백만 원 |
* 국토교통부 보도자료(2024.12.10.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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